2015. 12. 2. 21:27

[사회주의] 친절한 설명


인류는 사회를 형성하면서

서로 협력해서 살아가게 됩니다


이런 사회를 중요시 여기며

즉 공동체를 중시하는 사상이

바로 사회주의입니다


사회주의는 경제적 자유주의와는

반대각으로 대립되는 이념이라 할 수 있습니다

1753년 프랑스 성 베네딕토회 수도원에 있는

레제 마리 데샹(Léger Marie Deschamps)이라 불리는

수도자가 인간에게 본성적으로 타고 태어난

사회성이 있음을 가정하는 자연법에 해당하는

근대 이론가들(계몽주의자)을 가리키기 위해

지칭하는 의미로 사회주의가 처음 사용되었습니다


물론 오늘날의 사회주의와의 연관성은

별로 상관없는 의미입니다

사회주의가 오늘날과 같은 의미로 사용하게 된 것은

프랑스의 피에르 르루가 처음입니다


정확히 사회주의를 처음 사용했다고 하는

연대는 알려지 있지 않습니다만

1826년 이전으로 보고 있습니다


한반도 최초의 사회주의자들이라고 한다면

흔히 생각하는 이미지와는 다른게 특징인데요


바로 자본가와 지주의 아들들이었다고 합니다

일제강점기에 비싼 학비를 부담해가면서

일본유학을 떠나 거기서 사회주의에 대한

영향을 받고 귀환한 사회주의자가 많았었다고 하네요


이 시대상이 반영된 케이스라고 한다면

채만식의 소설 태평천하입니다

일제강점기 때 돈을 긁어모은 다음에

잘 살던 윤 직원의 아들 중 한명이

일본에서 사회주의를 배우는 와중에

경시청에 잡혔다고 하는데요


그 소식을 들은 윤 직원이 갑작스레

경기를 일으킵니다

안그래도 다른 자식들까지도

이미 호색에 도박 중독까지 더해져서

아버지 속을 썩이는 자식들이었다고 해서

더욱 심한 감정상태였나 봅니다



사회주의의 원류라고 한다면

사회주의는 어디까지나 자본주의에 대한

안티테제로서 나타난 것입니다


자본주의라는 특정 생산양식이 없었다고 한다면

사회주의 역시 없었을 것입니다


자본주의 출현 이전의 사상들의 경우

엄밀한 의미에서 사회주의는 아니기는 합니다만

사회주의에 영향을 주었다고 여겨지거나

영향을 주지 않았다고는 해도

사회주의와 공유하는 관점이 있는 부분이 있는데요


사실 '사유재산 없앤 다음에

우리 같이 농사지으며 하하호호 살아가죠!'

라는 식의 생각은 동서고금을 제외해도

꽤 흔히 나오던 발상이었습니다

조선에서는 다산 정약용도 마찬가지로

'여전론'에서 사회주의 사상을 보여주었습니다


다음에는 사회주의 사상에 대한

발전 과정을 알아보겠습니다

+ Recent posts